[하수경변리사칼럼] 미국과 중국의 디자인특허출원의 필요성
2016-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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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특허법인 메이저의 하수경 변리사입니다.

 

국제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도 국제특허출원의 수치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일본, 미국, 중국에서는 디자인특허출원의 강세도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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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은

기술력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디자인특허침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분쟁인 만큼 국제특허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디자인특허에 대한 침해 소송은 업종과 분야에 가리지 않고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은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특허청에서로 산업경쟁력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하여

디자인특허의 장려를 미국 특허청장이 직접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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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특허=매출이라는 공식은 우리나라에서도 그렇지만,

국제시장에서도 이 같은 현상은 당연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면 보다 독창적이거나 아름다운 외형을 지닌 제품에

구매욕구가 더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런 소비심리를 잘 알고 있는 기업에서는

디자인특허등록의 중요성에 보다 긍정적이고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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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국가들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세계 지식재산권 기구인 WIPO의 보고에서 확인한 내용은

디자인특허에 대해 1900년대 말까지는 일본이 가장 앞서있었고,

한국과 미국은 꾸준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이르면서 중국 특허청에 출원된 디자인특허 내용은

전 세계 국가들의 수치를 뛰어넘어

20여개의 국가 출원수를 합산해도 중국 특허출원 수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까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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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자인특허출원은 내국인의 비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해외출원자는 극히 미비한 상태입니다.

 

만약 중국 내에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거나, 진행하고 있다면,

사업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모방제품, 이른바 짝퉁제품이 다수 있는 중국에서

특허권을 가진다는 의미는 중국 내에서 사업하는 해외거주자라면

매우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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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디자인특허뿐만 아니라 상표등록, 특허등록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내 출원 및 등록 경험이 많은 특허사무소를 찾아

의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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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경변리사칼럼] 미국과 중국의 디자인특허출원의 필요성
특허법인메이저_반응형 Date. 2016-11-03 15:52:38 Hit. 3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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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특허법인 메이저의 하수경 변리사입니다.

 

국제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도 국제특허출원의 수치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일본, 미국, 중국에서는 디자인특허출원의 강세도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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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은

기술력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디자인특허침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분쟁인 만큼 국제특허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디자인특허에 대한 침해 소송은 업종과 분야에 가리지 않고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은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특허청에서로 산업경쟁력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하여

디자인특허의 장려를 미국 특허청장이 직접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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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특허=매출이라는 공식은 우리나라에서도 그렇지만,

국제시장에서도 이 같은 현상은 당연합니다.

같거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면 보다 독창적이거나 아름다운 외형을 지닌 제품에

구매욕구가 더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런 소비심리를 잘 알고 있는 기업에서는

디자인특허등록의 중요성에 보다 긍정적이고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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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국가들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세계 지식재산권 기구인 WIPO의 보고에서 확인한 내용은

디자인특허에 대해 1900년대 말까지는 일본이 가장 앞서있었고,

한국과 미국은 꾸준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이르면서 중국 특허청에 출원된 디자인특허 내용은

전 세계 국가들의 수치를 뛰어넘어

20여개의 국가 출원수를 합산해도 중국 특허출원 수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까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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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자인특허출원은 내국인의 비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해외출원자는 극히 미비한 상태입니다.

 

만약 중국 내에서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거나, 진행하고 있다면,

사업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모방제품, 이른바 짝퉁제품이 다수 있는 중국에서

특허권을 가진다는 의미는 중국 내에서 사업하는 해외거주자라면

매우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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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디자인특허뿐만 아니라 상표등록, 특허등록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내 출원 및 등록 경험이 많은 특허사무소를 찾아

의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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